주민과 함께하는 창조도시재생 Sejong City Urban Regeneration Center

교육안내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 Home >
  • 교육안내 >
  •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목표 및 방향

  • 현장 중심의 실습 교육으로 신규 코디네이터 양성 및 기존 코디네이터 역량강화
  • 교육과 연계한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인증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지속적인 도시재생 활동을 지원하며, 코디네이터의 장기적 관리를 도모
  • 전문지식과 능력을 갖춘 코디네이터를 양성하고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마을공동체의 저변 확대

특징

  • 도시재생 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은 기본과정, 심화과정Ⅰ~ 심화과정Ⅲ로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진행
    • 기본과정은 도시재생을 처음 접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도시재생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 및 도시재생의 다양한 사례소개
      위주로 진행
    • 심화과정Ⅰ은 커뮤니티 비즈니스 과정으로 기본과정을 이수한 예비마을활동가를 대상으로 마을경제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의 내용을 포함하며, 기업경영실무, 마케팅, 회계 등의 실무위주의 프로그램을 진행
    • 심화과정Ⅱ은 커뮤니티디자인 과정으로 기본과정을 이수한 예비마을활동가를 대상으로 마을현황파악, 마을비전구상, 마을디자인
      등을 워크숍 형식의 실습과정을 포함함
    • 심화과정Ⅲ은 퍼실리테이션과정으로 기본과정을 이수한 예비마을활동가를 대상으로 마을갈등관리, 회의운영, 협의 등에 필요한
      내용으로 워크숍 형식의 실습과정을 포함
  • 4단계(2년) 교육을 이수하거나 2년의 코디네이터 활동 경력이 인정되면 예비도시재생코디네이터로 인증(세종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
    명의)되며, 4단계 교육이수와 2년의 활동경험 2가지 모두가 인정되면 도시재생코디네이터로 인증
  • 인력풀에 등록된 코디네이터는 1년에 한번이상 보수교육(워크샵 형식)을 이수하여야 하며, 서로의 경험 및 아이디어 공유

도시재생코디네이터 교육 로드맵

  • 도시재생코디네이터 교육과정은 최소 2년이며, 1기 도시재생코디네이터 교육은 시범과정으로 1년 반으로 축소하여 진행
  • 개인사정으로 듣지 못한 과정은 다음 기수 과정 이수 가능(예: 2기 코디네이터과정 이수 중 심화과정Ⅰ을 듣지 못했다면
    3기 코디네이터 심화과정Ⅰ 수업 이수)
구분 1기 코디네이터
(시범과정)
2기 코디네이터 3기 코디네이텨 4기 코디네이터
2015 하반기 기본과정
심화과정Ⅰ
             
2016 상반기 심화과정Ⅱ   기본과정          
하반기 심화과정Ⅲ   심화과정Ⅰ   기본과정      
2017 상반기     심화과정Ⅱ   심화과정Ⅰ   기본과정  
하반기     심화과정Ⅲ   심화과정Ⅱ   심화과정Ⅰ  
2018 상반기         심화과정Ⅲ   심화과정Ⅱ  
하반기             심화과정Ⅲ  

프로그램

본 프로그램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1단계: 기본과정
구분 교육내용
1주 개강식 : 오리엔테이션
도시재생의 이해
- 도시재생이란?
2주 도시재생 코디네이터의 역할과 임무
- 도시재생 코디네이터의 자질
- 도시재생 코디네이터의 업무분야
- 사업주체별 역할
3주 마을공간 재생 및 활용
- 마을자원의 발굴
- 마을자원 활용방법
4주 주민조직화 프로그램 1
- 주민욕구 파악하기, 자원조사, 욕구를 이슈화하기
5주 주민조직화 프로그램 2
- 지역주민 갈등관리방안
- 주민과의 대화
6주 도시재생 사례답사 1
7주 도시재생 사례답사 2
8주 종강식
- 소감나누기
2단계: 심화과정Ⅰ. 커뮤니티 비즈니스 전문과정
구분 교육내용
1주 개강식
협동조합의 개념과 역사의 이해
2주 마을기업 및 사회적 기업의 이해, 개념 및 제도의 이해
3주 사회적 경제: 세무 및 회계
4주 사회적 경제 마케팅 전략
5주 협동조합의 설립 및 운영
6주 커뮤니티 비즈니스 우수사례 특강
7주 커뮤니티 비즈니스 운영과 리더십
8주 종강식
- 소감나누기
심화과정 Ⅱ. 커뮤니티 디자인 과정
구분 교육내용
1주 커뮤니티디자인 개강식 -들어가기 게임(Ice Breaking*)
-팀짜기: 혼합된 구성원으로 팀을 구성
-오리엔테이션
2주 커뮤니티디자인의 필요성 -이론강좌(건축, 도시 등 관련전문가)
3주 대상지선정 후 마을돌아보기 -각각 다른시선들로 마을돌아보기(역할설정: 관광객, 쇼핑객, 커플, 전문가, 공무원 등)
4주 그림일기 -답사지도그리기(정보,느낌,이야기를 지도에 글,그림,사진으로 표현)
-과거를 기억하고 현재를 돌아보기(스토리텔링꺼리찾기)
-팀별발표
5주 마을의 비전 정하기 -카드게임: "미래마을은○○○이었으면 좋겠다."
-미래보드에 아이디어카드붙이기
-공통된카드묶기,종합카드작성
-미래보드에 각팀주제작성
6주 디자인아이템 만들기 -생각의 꼬리늘이기(브레인스토밍)
-팀별중요아이템선정(공감하는 아이템이나 문장, 그림선정)
7주 당신도 디자이너 -마을디자인(각 주제와 아이템을 도면에 뿌려놓고 이아이템을 어떻게 장소와 결합시켜 디자인 할 수 있을지 만들어 봄)
-디렉터, 디자이너 역할 중요

* Ice Breaking : 공통점 찾기, 초상화 그리기 등 워크샵 전이나 중간에 팀 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동기부여를 시키거나, 긴장을 완화시키고,
창의적 사고를 촉진시키는 등을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하며, 주로 게임형식으로 이루어짐

심화과정 Ⅲ. 퍼실리테이션과정
구분 교육내용
1주 오리엔테이션 -들어가기 게임(Ice Breaking)
-팀구성 및 오리엔테이션
-포스트잇에 3개의 키워드를 적고 자신을 설명하기
-주사위 두 개를 굴러 나온 숫자에 따라 가로와 세로 숫자의 교차점에 있는 질문에 답하기
2주 집단토론방법 -창조적 집단토론
-토론프로세스
-지식공유 및 생성을 유도
3주 의사결정모델1 -타운홀미팅 "함께 결정하면 짜릿하다"
4주 의사결정모델2 -지식공유(렛츠 컨퍼런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재능나누기
-마을에서 다양하게 변용해서 활용가능
5주 마을계획공유1 -이그나이트** 준비
-자신이 나누고 싶은 주제선정
-20장 슬라이드 준비
6주 마을계획공유2 -이그나이트 파티 "딱 하나만 알려줄게"
-이그나이트 발표
7주 프로그램 회고,
나에게 적용하기
-주민들과 더 가까이 지내야겠다.
-사람 책을 만들고 싶다.
-마을축제를 열고 싶다.

**이그나이트(ignite)란 발표주제를 20장의 슬라이드로 작성하여 15초 자동넘김으로 넘기면서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하는 방법을 말함